관리자2017.09.20
독일 쾰른 국제 스포츠, 레저 및 정원용품 전시회 spoga+gafa 2017:
신기록 경신한 브랜드 파워
국제 정원 용품 전시회 ‘spoga+gafa 2017(스포가+가파)’이 지난 9월 3일~5일 성황리에 개최됐다. 독일 쾰른에서 매년 개최되는 spoga+gafa는 올해로 45회를맞이했다. 긴 역사를 통해 장기간 업계 인지도를 확보한 spoga+gafa는 올해도 수많은 관계자들이 찾아와 신규 비즈니스 개발 및 시장 다변화 전략에 적극 활용했다.
spoga+gafa 2017은 이를 입증하는 실제적 성과를 보여줬다. 먼저 방문객의 경우 113개국에서 39,000여 명이 찾아왔으며, 해외 방문객의 비율은 60%에 달했다. 참가사의 경우 59개국에서 2,131개사가 참가했다. 이는 지난 해보다 100여 개 증가한 수준이다. 이처럼 참가사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전시 면적도 지난 해212,400㎡에서 226,000㎡로 크게 늘어났다. 총2,131개 업체 중 해외 참가사가 1,789개로 84%에 달하면서 관련 업계에서는 spoga+gafa의 국제적 영향력이 충분히 입증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퓨어 가든’의 모든 것 보여준 3일간의 여정
spoga+gafa 2017은 ‘퓨어 가든(Pure Garden)’이라는 주요 테마를 중심으로 짜임새 있는 구성을 보여줬다. 전시 부문은 ‘가든 리빙(garden living)’, ‘가든 크리에이션 & 케어(garden creation & care)’, ‘가든 바비큐(garden bbq)’, ‘가든 유니크(garden unique)’와 같이 4가지 부문으로 나누어 정원 용품의 폭넓은 스펙트럼을 효율적으로 보여줬다. 또한 가든 바비큐 부문의 ‘Outdoor Kitchen World(아웃도어 키친 월드)’ 테마존과 가든 크리에이션 & 케어 부문의 ‘Smart Gardening World(스마트 가드닝 월드)’ 테마존 등 각 부문에 맞게 다양한 테마존을 조성하여 수준 높은 전시 기획을 보여줬다. spoga+gafa 주최사인 쾰른메쎄 관계자는“전시 부문 구성과 테마존 조성 등 업계 주요 트렌드를 시각적으로 보여준 전시 기획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고 전했다.
트렌드 중심의 테마존, 다양한 기회의 부대행사
올해는 정원 용품 업계의 주요 트렌드를 반영하여 5가지 ‘POS Green Solution Islands(POS 그린 솔루션 아일랜드)’ 테마존이 조성되었다. 여기에서는 정원 용품매장과 DIY 매장을 실제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이러한 아이디어들은 주로 ‘교차판매’와 ‘쇼핑 경험 큐레이션’이라는 주제에 집중되었다. 이는 ‘고객 구매 여정의 디자인’이라는 유통 산업의 주요 트렌드가 반영된 것이다.
또한 젊은 디자이너들을 위한 디자인 컨테스트인 ‘unique youngstar(유니크 영스타)’도 열렸다. 컨테스트 열기는 전시회 개최 전부터 뜨거웠다. 먼저 사전 모집을 통해 81 개작이 접수되었고, 예선을 통과한 15 개 작품은 전시회 개최 첫 날 공개되었다. 이날 결승전도 함께 열렸다. 수상작은 15 개의 작품 중 사전 온라인 투표를 통해 1, 2, 3 등이 선정됐으며, 각각 3000, 2000, 1000 유로의 상당한 상금이 주어졌다. 상금뿐만 아니라 수많은 비즈니스 방문객이 모인 spoga+gafa 무대를 전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히 젊은 디자이너들에게 어필된 것으로 보인다.
spoga+gafa 2017 에서는 이외에도 다양한 테마존과 부대행사를 만날 수 있었다. 이에 대해 쾰른메쎄 관계자는 “기존의 다양한 테마존과 함께 특별한 목적의 부대행사가 더해지면서 전시회의 수준이 매회 승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 가능성 높인 전시회 브랜드 파워
쾰른메쎄 주최측은 “spoga+gafa 는 45 년의 역사가 있는 전시회답게 올해도 2,131 개에 이르는 업체가 참가해 활발한 비즈니스 활동을 펼쳤다”고 말하며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spoga+gafa 의 브랜드 파워를 강조했다. 전시회 기간 동안 활발한 비즈니스 활동을 펼친 참가사들도 비즈니스상의 맥락에서 전시회의 수준을 높게 평가했다. 유럽 DIY 유통 협회(EDRA)의 존 헤어버트(John W. Herbert) 사무총장은 “신규 방문객을 포함해 200 여 명의 바이어들이 찾아왔는데, 이중 최고 구매 결정권자는 27 명이나 됐다”며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수준이었다”고 말했다. 한국에서도 케이엘엔드씨(KL&C), 태흥이기공업사, 제이와이산업, 엠아이티(MIT), 딘텍스코리아 등의 기업들이 참가하면서 전시회에 대한 한국 내 인지도도 다시 한 번 확인됐다.
참가사뿐만 아니라 방문객들의 평가도 매우 긍정적이었다. 방문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보면 설문 참여자 중 79%는 전시회에 대해 ‘만족’ 또는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전시회 방문 목적을 달성했다’고 응답했다. 전시회에 대한 추천 의향 질문에서는 약 90%가 업무상 지인들에게 spoga+gafa 를 추천하겠다고 답했다. 설문조사에서 특히 주목되는 점은 설문 참여자 중 74%가 구매 조달 결정권을 가진 사람이었으며, 39%가 의사 결정 과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핵심 관계자들로 구성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spoga+gafa 2017 은 이처럼 활발한 비즈니스 열기 속에 신기록을 세우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spoga+gafa 2018 개최일은 9 월 2 일~4 일로 예정되어 있다. spoga+gafa 관련 정보는 홈페이지(www.spogagafa.com)를 확인하거나 한국대표부 라인메쎄㈜ (02-798-4343)로 연락하면 된다.